녹두장군

 

서울로 압송된 전봉준 장군은 대역죄를 다루는 의금부 권설재판소에서 재판을 받았고, 1895년 4월 24일 새벽 교수형을 받았다. 재판과정에서 일본 영사관 측은 조선민중의 추앙을 받는 전봉준 장군을 조선침략 야욕 실현의 꼭두각시로 삼고자 끊임없이 회유하였다.  

이에 대해 장군께서는 “너는 나의 적이요 나는 너의 적이라, 내 너희를 쳐 없애고 나라 일을 바로잡으려 하다가 도리어 너희 손에 잡혔으니 너는 나를 죽이는 것뿐이요 다른 말을 묻지 마라.” 고 단호히 말했으며,  

죄인 취급하는 법무아문 관리에게 “도 없는 나라에 도를 세우는 것이 무엇이 잘못이냐? 탐관오리를 벌하고, 부당한 정치를 바로잡으려는 것이 무엇이 잘못이며, 사람을 매매하여 귀천이 있게 하고 공토로서 사토를 만들어 빈부가 있게 하는 것은 인도적인 원리의 위반이라 이것을 고치자 함이 무엇이 잘못이며, 악한 정부를 고쳐 선한 정부를 만들고자 함이 무엇이 잘못이냐? 자국의 백성을 쳐 없애기 위하여 외적을 불러들였나니 네 죄가 가장 중대한지라, 도리어 나를 죄인이라 이르느냐?” 라고 호통을 치기도 했다.  

나아가, 교수대 앞에 선 장군께 집행관이 “가족에게 할 말이 있으면 하라”고 권고하자 “다른 할 말은 없다.  나를 죽일진대 종로 네거리에서 목을 베어 오고가는 사람들에게 내 피를 뿌려주는 것이 옳거늘 어찌 이 컴컴한 도둑 굴속에서 남몰래 죽이느냐”라고 준절하게 꾸짖었다.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위원회 창립 선언문 중 
<건립위원회는 전봉준 장군이 처형된 전옥서 터(종각역 영풍빌딩 옆)에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농민화가 박홍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두장군 순행도  (0) 2019.11.19
김산의 아리랑  (0) 2019.11.02
판화로 되살아난 최제우 '검결'  (1) 2017.09.21
백남기 농민, 쇠를 잡다.  (0) 2016.10.12
'차별 없는 세상'을 꿈꾸며..  (0) 201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