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밭 나그네..

한중 FTA로 콩 농사가 타격을 받을거라고 굳이 콩밭에서 인터뷰를 해야겠단다.

이나마 반짝 관심이라도 가져주는걸 고맙다 해야 할지.. 

위기에 처한 것이 어디 콩농사 뿐이더냐?

야속한 콩밭 나그네 같으니라고..

택근이형 열심히 설명을 해주지만 몇초나 나올지..


한중FTA 협상 타결과 관련해서 KBS 전주방송 라디오 페트롤이라는 프로그램과 인터뷰를 했다. 

문 일이 터지면 가져주는 반짝 관심 달갑지는 않지만 어쩔 것인가..

바쁜 시간 쪼개고 긴장해서 대기하고.. 인터뷰는 늘 힘들다. 

우리 농업 다 팔아먹고 식량주권 말아먹는 박근혜 정권 몰아내자!





1. 한중 FTA가 결국 체결됐습니다. 

그동안 투쟁을 이어왔는데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이번 정부의 대책에 대해 한 말씀? 

- 심정은? 


허탈하고 화나고..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바는 아니지만 쌀 전면개방에 한중 FTA까지 겹치니 세상에 이렇게까지 농민들을 궁지로 내몰 수 있는 하는 생각에 박근혜 정부에 대한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길이 없습니다. 


2. 당장 우려되는 게 값싼 생산비로 무장한 중국이 우리나라의 농산물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입니다. 

어떻게 예상 하십니까? 


지금 거의 모든 농산물 특히 밭작물이 가격폭락으로 몸살을 앓고 있 대부분 중국산 농산물이 원인입니다. 일반 가정을 제외하고 식당, 가공식품 등 대량소비처를 완전히 수입 농산물 그 중에서도 중국산 농산물이 점령을 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FTA까지 발효된다면 그야말로 설상가상, 최악의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협상 내용이 어떻네 저떻네 해도 나아질 이유는 아무것도 없다고 봅니다. 


3. 구체적으로 품목별로 살펴보면 어떨까요? 


세상 일이 다 그렇지만 농업도 다 연관되어 있어요. 농업이 전반적으로 무너지고 농민 살림살이가 절단나는데 어느 한 품목만 살아남는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실제로 모든 농산물값이 폭락하고 있습니다. 

쌀은 양허제외했으니 문제없다? 관세화 개방하기로 한 이상 관세율 조정 문제를 놓고 협상해야 합니다. FTA까지 체결해놓고 513% 고율관세 주장이 얼마나 먹힐지, 셀제로 관철될 수 있을지 걱정스럽기 짝이 없죠. 

고추, 마늘, 양파도 양허제외했다? FTA 없는 조건에서도 이미 충분히 망했다 하는 겁니다. 걱정 말라는 것은 초상 마당에 장미꽃 배달하는 격입니다. 


4. 정부에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데 어떤 내용들입니까? 


지금까지 대책이라고 하는 것들이 결국 피해대책 아닙니까?

이제는 피해대책이 아니라 진정으로 농업을 살릴 대책, 농업정책의 근본적 전환이 필요합니다.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마다 식량자급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데 우리는 여전히 값싼 외국농산물 사먹고 공산품 많이 팔자..

자급률 최하위로 식량주권이 무너졌고 한국농업이 절단나고 있습니다. 

외국 농산물이 아닌 우리 농산물로 식량을 자급하고, 가격을 시장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농업을 직접 책임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를 실시해서 식량도 자급하고 가격도 보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