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11시 전북 경찰청사 앞.
전북지역 시민, 사회단체 대표자와 활동가들이 살인정권 이명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하기 위해 모여들었다. 
예정시각보다 일찍 모여든 참가자들과 언론사의 취재열기가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말해주는 듯 하다. 
기자회견은 놈들이 저지른 만행에 비해 너무도 평이하게 그저 그렇게 진행되어 돌아가신 분들에게 도리어 죄스러운 기분까지 든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이광석 전농 전북도연맹 의장

전북경찰정 앞 기자회견


오후 6시 전주 5거리 문화마당에서 희생자 추모 촛물 집회가 열렸다.
광우병 대책위가 자연스럽게 MB악법 저지, 용산참사 대책위로 전환되는 듯 하다.
대회장 한켠에는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분향소가 설치되어 있고 1백여명의 참석자들이 자리에 앉아 앞으로 전개될 큰 투쟁을 예비하는 듯 차분히 분노를 새기고 있다. 

5거리 문화광장에 설치된 분향소

현수막



[전농전북도연맹 긴급 성명서]이명박 정권! 이제는 내놓고 국민을 죽이는가! 

 

설을 며칠 앞 둔 오늘.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재개발지역 건물 옥상에서 농성을 하던 철거민들이 경찰진압과정에서 시너가 폭발해 숨지는 사고가 벌어졌다.
모두가 입을 모아 이명박 정권의 공안통치가 부른 참극이라 말한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과 경찰은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
철거민들의 화염병투척만을 강조해 폭도로 포장하고 용역깡패와 경찰특공대의 현란한 합동진압작전의 성공만을 선전해대고 있다.
철거민들의 요구는 무엇이었는가!
재개발로 인해 집도 잃고 아무런 생계대책도 없이 쫓겨나는 사람들이 무엇을 요구했겠는가?
각기 몇 억씩 보상비를 요구했는가?
아니면 재개발로 세워지는 고층 아파트를 달라고 했는가?
아니다. 그들은 인간으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임시로 거주할 곳을 원했고, 생계를 이어갈 최소한의 대책마련을 요구했을 뿐이다.
사망자 가운데 1명은 건물에 세들어 살던 50대 남자였고, 또 다른 사망자는 초등학교 2학년 딸을 둔 50대 남자였다.
이 힘없는 서민들의 목숨을 건 마지막 저항을 경찰특공대와 용역깡패를 투입해 폭력으로 진압한 것이 이명박 정권의 실체다. 

오늘 참극은 2005년 겨울 경찰에 맞아죽은 전용철, 홍덕표 농민을 떠올리게 한다.
전 국민을 파리목숨만큼도 생각지 않는 이명박 정권의 살인을 지켜보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서울시의 재개발 사업 추진과정을 낱낱이 밝혀, 오늘 참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
2. 이명박 정권은 사건의 책임자인 서울경찰청장과 행정안전부장관을 즉각 파면하라!

마지막으로 가족을 남겨두고 생을 달리한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2009년 1월 20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



<<기자회견문>>

용산 참사는 자본의 탐욕과 이명박 정권 1년이 낳은 처참한 결과이다.


먼저 무고하게 숨진 고인들에게 고개 숙여 애도를 드립니다.

이사비 100만원, 4개월분의 월세로 마지막 삶의 터전을 쫓겨나 살수 없다는 철거민들이 절규했습니다. 하지만 엄동설한 농성 하루 만에 되돌아온 것은 살인진압으로 인한 싸늘한 주검이었습니다. 최소한의 주거권을 요구한 인간의 삶보다 평당 3천5백만원 재개발 이윤을 위한 막가파식 개발이, 소통과 대화보다는 공권력에 의한 폭력진압이 먼저인 시대의 자화상은 국민살인 이었습니다.

전북시민사회단체는 금번 용산 참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 이번 용산참사는 극소수 투기꾼과 건설재벌의 탐욕이 대다수 세입자들의 기본적 생존권을 철저히 유린하고, 현 정권의 막가파식 개발정책과 경찰의 폭력진압이 만들어낸 필연적 결과이다. 또한 국민의 촛불을 곤봉과 물대포로 탄압하더니 압수수색을 일상화하고, 표현의 자유를 감옥으로 보낸 이명박식 공안 정국이 맞물려 벌어진 일이며, 이명박 정권 1년이 낳은 처참한 결과이자, 명백한 국민살인이다.

○ 특히 개각 하루, 농성 하루 만에 이례적으로 무자비한 폭력진압을 자행한 것은 건설재벌에 대한 특혜이며, 정권의 지시가 없이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다. 아니면 김석기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의 촛불포상 진압에 이은 또 따른 충성맹세의 결과이다. 폭력 살인진압이 어떠한 지휘계통에 의해 자행되었는지 분명히 밝혀져야 하며, 재벌과 정권의 지팡이 원세훈 국정원 내정자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는 즉각 물러나야 한다.

○산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시너 탓’, ‘불법농성’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찰과 정권의 적반하장식 태도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그 동안 공안탄압을 진두지휘했던 검찰에게 진상조사와 수사를 맡기는등 국민의 신뢰를 잃은 공권력이 진상조사에 나서는 것은 은폐와 왜곡으로 진실을 덮겠다는 것이며, 결국 고양이에게 생선을 바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번 참사는 시작일 뿐이다. 재벌과 영구집권을 위한 악법으로 서민에게 지옥을 강요하고, 인터넷과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집회결사의 자유를 봉쇄하고, 5공식 정보정치를 부활시키려는 독재회귀가 계속된다면 제2의 용산 참사는 계속 될 것이다.

○오늘 우리는 숨져간 고인들과 유가족, 자신의 모든 권리를 짓밟힌 철거민들과 함께 외치고자 한다. 살인정권 공안정권 이명박 독재정권 물러나라!


2009년 1월21일

민주노총전북본부,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천주교정의구현전주교구사제단,생명평화전북기독인연대,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전북지부, 전북인권선교협의회, 전농전북도연맹, 전북여성농민회연합, 정읍민주연합,민주노동당전북도당, 반미여성회전북본부, 순창민주연대, 가톡릭농민회, 익산성요셉노동자의집, 전북교육연대 (참교육을위한학부모회전북지부 전북학교운영위원협의회 전북장애인교육권연대 청소년의안전을위한의사들의모임 음미체전북교사연합 전북교육연구소 전북교우회 전교조전북지부) 민주노동당전북도당 진보신당전북도당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북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실업자종합지원센터 새날을여는정치연대 아시아노동인권센터 전북시설인권연대 다함께 전북평등학부모회(준) - 이상 33개 단체 (무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