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과 상생하는 길은 재벌의 농업생산 중단뿐이다!

농식품부와 동부팜한농의 농민기만 책동을 준열히 규탄한다.

 

 

재벌기업 동부그룹(동부팜한농동부팜화옹)의 농업생산 진출에 대한 각계의 비난여론과 농민들의 동부제품 불매운동이 요원의 불길처럼 확산되고 있다.

농민단체들이 주도하는 광역시도별 대책위원회가 속속 구성되고 있고, 3월 25일에는 전국단위 '동부그룹 농업생산 진출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칭)'가 구성될 예정에 있다.

이런 가운데 농식품부와 동부팜한농이 농민단체와 농민들을 상대로 농민단체장 오찬간담회니 농가상생계획이니 하는 별난 제안들을 내놓고 있다.

 

먼저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오찬간담회를 살펴보자.

새로 취임한 농식품부 장관이 농정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하였다는 것인데 문제는 대책위 구성을 위한 농민단체 대표자회의와 일정이 정확히 겹치는데 있다.

농식품부는 이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다른 시간을 내기 어렵다는 이유로 일정조정 요구도 무시한 체 농민단체장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참석을 종용하고 있다농식품부의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는 세 살 먹은 아가도 알 수 있겠다.

 

동부팜한농이 제안한 농가상생계획이란 무엇인가?

그들이 제시한 상생모델이라는 것은 유리온실의 일부를 농민단체와 공유해 생산을 지속하겠다는 것농민단체 소속 회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하겠다는 것토마토 생산자들에게 생산 수출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것토마토 효능을 홍보하고 영농사업 이익금을 발전기금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농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FTA보전기금까지 받아 대규모 온실을 지은 것도 모자라농민들을 짓밟아 얻을 이익으로 사회 환원이니 발전기금이니 운운하며 생색을 내니 기가 차서 말이 안나온다.

특히 농민단체 사외이사를 제안하고 나선 것은 농민과 농민단체에 대한 모독행위이며최근 쏟아지는 각계의 비난과 농민들의 대대적인 불매운동을 의식한 여론기피용 기만책에 불과하다.

 

한가지 사안을 놓고 벌이는 두가지 전술핵심은 농민들의 공동대책위 결성을 어떻게 해서든 막아내고 위기에 처한 동부팜한농을 구하겠다는 것이다.

사실 농식품부와 동부팜한농은 인적 유대관계로 융합되어 있다시피 하다.

농식품부 고위직(차관차관보과장 등출신 인사들이 동부팜한농과 동부팜화옹의 실제 경영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이 김선동 의원실의 보도자료를 통해 세상에 이미 알려진 바 있다.

때문에 우리는 농식품부 장관의 오찬간담회와 동부팜한농의 농가상생계획이란 것이 하나의 머리에서 상당한 계산 하에 기획된 것임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농식품부와 동부팜한농에 경고한다.

농식품부는 부당하게 지급된 FTA 기금 87억을 전액 환수하고 동부한농과의 인적커넥션을 청산하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단행하라.

동부팜한농은 농업생산진출 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철수하라.

동부팜한농이 농민과 상생하는 유일한 방법은 FTA보전기금을 전액 반납하고유리온실 가동을 중단하는 것뿐이다.

농민들의 엄중한 경고를 받아들이지 않아 생기는 모든 결과는 동부기업의 책임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3년 3월 21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이광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