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경북 고추생산자 비상대책위 결성과 공판장 불매투쟁에 이에 전라남도에서도 농민들의 고추투쟁이 이어졌다. 

지난 27일 전농 광주전남연맹은 고추 생산비 보장을 위한 국가수매 실시와 중국산 고추수입 즉각 중단, 수매가 결정에 농민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며 건고추 5천여근을 전남도청에 야적하는 투쟁을 전개하였다. 

농민들의 고추야적투쟁은 경북과 충북 등 고추 주산지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중국산 고추수입 즉각 중단하고

국가수매제로 고추값 1만원 보장하라!

 


한여름 살인적 무더위와 싸우며 목숨 걸고 수확한 고추값이 작년의 절반 이하로 폭락하였다.

 

고추 재배면적은 2001년 7만㏊에서 2011년 4만㏊로 줄었고, 건고추 생산량은 2001년 18만t을 넘던 것이 2012년 10만t으로 감소했다. 그런데 지난 3년간 국내에 들어온 수입고추는 총 29만여톤에 달한다.

 

이처럼 물밀 듯 들어오는 중국산 수입고추 홍수 속에 고추 자급률이 40%대로 추락하였고, 많은 농민들이 고추농사를 포기하여 면적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중국산 수입고추로 인해 고추값이 폭락했음은 너무도 명백한 사실이다.

 

정부는 건고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수매를 발표했지만 농민참여를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수매가격과 수매량을 정해놓고 있어 오히려 농민들의 불신만 키우고 있다.

 

농식품부 산하 농산물수급조절위원회가 내놓은 고추 정부수매의 내용을 보면, 전국 고추생산량의 5% 수준에 불과한 건고추 5800톤을, 시가수매를 원칙으로 시행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정부가 시행하고자 하는 고추 정부수매는 고추농가의 생산비를 전혀 보장해 줄 수 없는 허울 좋은 껍데기에 불과하고 고추값 하락을 부추길 뿐이다.

 

또한 농협도 건고추 가격지지를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오히려 가격하락을 부추기는 일까지 자행하고 있다.

 

 

이에 전농 광주전남연맹과 전여농 광주전남연합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고추값 폭락의 주범은 농림부다. 박근혜가 책임져라!

2. 정부는 중국산 고추 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수입물량을 시장에서 격리하라!

3. 국가수매제로 고추값 1만원(근당) 보장하라!

4. 농협은 고추수매에 적극 나서고, 고추값 1만원(근당) 보장하라!

 

 

2013년 9월 27일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광주전남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