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벼 상용화를 중단하고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을 해체하라!



농촌진흥청 박수철 GM작물개발사업단장이 ‘올해 안에 GM벼에 대한 안전성심사를 신청한다’고 한다.

쌀 수입과 국내 쌀값폭락으로 분노한 농민들에게 GM벼 상용화 소식은 가당치도 않는 소리이다.

정부는 국민들의 걱정을 우려하여 밥쌀용이 아닌 산업용으로 안전성심사를 추진한다고 하나 그 용도가 무엇이든 재배를 하는 것은 매 한가지이다. 정부는 산업용을 강조하며 눈속임으로 국민들의 반발을 잠재우려 하나 국민들은 이미 정부의 의도를 꿰뚫고 있다.


GM벼 상용화는 GM작물 상용화의 전초전에 불과하며 한번 상용화가 허용되면 GM작물로 인한 국내농업은 물론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까지도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뿐만 아니라 농민들이 원치 안더라도 유전자조작농산물(GMO)이 자신의 땅에서 자라게 되며 이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농민들에게 전달됨을 우리는 캐나다 슈마이저 사건을 통해 잘 알고 있다.


GMO 추종자들이 주장하는 식량문제와 환경문제 그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애초부터 GMO는 안전성과 식량, 환경, 생태계를 염두에 두지 않은 거대자본가들의 돈벌이 수단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식량주권은 물론 종자주권,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까지 위협하는 GM작물 상용화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


그런데도 정부는 2011년부터 매년 수십억 원의 예산을 들여 농촌진흥청 내 GM작물개발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박수철 사업단장은 농진청 농업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올 초 ‘GMO바로알기’라는 책을 펴냈다. 그는 GM작물을 최첨단 농업기술로 홍보하면서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필히 확보할 국가 핵심기술이라고 찬양했다.

또한 GM작물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앞으로 우리나라 식량공급이 어려워진다는 주장은 누가 들어도 정신 나간 소리로 들릴 뿐이다.

농촌진흥청은 농민들의 영농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이다. 

본연의 임무를 방치한 체 농민들의 앞길을 가로막고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GM작물개발사업단은 즉각 해체되어야 한다.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농촌진흥청과 본격적인 투쟁은 시작되었다.

앞으로도 농진청이 허튼 수작을 계속해서 부린다면 전국의 농민들은 물론 소비자들과 연대하여 농진청 압박투쟁의 수위를 높여 나갈 것이다.



- GM벼 상용화 당장 중단하라!

- 할 일없는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즉각 해체하라!

- 식량주권, 종자주권 위협하는 GM작물개발 중단하라!

- 먹거리 안전 위협하는 GMO농산물 반대한다!



2015년 10월 22일

 

GM작물 상용화 추진 중단!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행동의 날 참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