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당 논평]
 
북녘땅 수해복구 지원에 거족적으로 떨쳐나서자!

 
막대한 홍수 피해로 고난을 겪고 있는 북녘 동포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목소리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여기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북의 홍수피해를 돕겠다고 나선 민간단체의 대북 접촉 신청을 불허한 것은 동포애와 인간애에 기초한 원초적 인륜마저 가로막아 나서는 참으로 못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대북 수해지원의 목소리는 농민들 속에서도 커다란 울림으로 터져나오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홍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에 쌀을 보내자”는 농민들의 목소리가 전국에서 터져나오고 있다고 밝히고 정부가 대북 쌀지원에 조건없이 나설 것을 요구하였다.

농민들은 이미 십수년 전부터 “쌀을 나누면 평화가 온다”는 기치 아래 통일쌀 보내기 운동을 벌여왔으며, 노무현 정부 시절 정부 차원의 규모 있는 대북 쌀지원을 여러차례 성사시킨 바 있다. 농민들은 남북관계가 완전히 단절된 오늘에도 통일쌀 경작 운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 농민들은 지금 당장이라도 정부가 문만 열어주면 곧바로 쌀을 보낼 수 있는 만단의 준비가 돼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더욱이 오늘날 우리 농촌은 막대한 양의 수입쌀과 쌀시장 완전개방의 여파로 하여 쌀값이 무지막지하게 폭락하는 쌀대란에 직면해 있다. 수입쌀이 시장을 차지하고 우리쌀은 짐승의 사료로 전용되는 처참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추수를 목전에 둔 논을 갈아엎는 등 쌀대란 해결을 요구하는 농민들의 항의 시위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정부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조건에서 북에 대한 쌀지원은 물난리와 쌀대란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남북한 민중 모두에게 득이 되는 묘책이 아닐 수 없다.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직접 나서지는 못할망정 민간 차원의 인도적 지원까지 가로막아나선 것은 인간적 견지에서도 민족적 관점에서도 어느 모로 보나 못할 짓이다. 참으로 반인륜적이며 반민족적인 정권이다. 하지만 따뜻한 인간애와 동포애에 기초한 도도한 민심의 흐름을 어찌 가로막을 수 있겠는가? 정부는 지금이라도 태도를 바꿔야 한다.

수해로 인한 북녘 동포의 고통을 결코 외면해서는 안되며, 그네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난관을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로 바꿔내야 한다. 지금 농민들이 내놓은 ‘대북 쌀지원’은 많은 것을 일거에 얻어낼 수 있는 참으로 좋은 방안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반목과 대결이 아닌 화해와 단합으로 민족공조의 새로운 길을 여는 단초를 마련하는 데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부문과 영역에서 북녘땅 수해복구 지원에 거족적으로 떨쳐 나서자.

2016.9.21.

민중연합당 농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