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 영원, 백산, 죽산 거쳐 광활 지나 진봉..
한 시간여를 달려 징게 맹개 너른 들판의 끝자락 만경강 하구에 다다른다. 
내 처음 심포항에 간 것은 17년 전이었다. 
포구엔 어선이 가득하고 거리엔 조개구이집이 즐비했더랬다.  

새만금 방조제가 완공되고 소위 각종 개발행위가 지속되고 있는 지금 너무도 많은 것이 변했다.
바닷물 찰싹였을 해안 초소, 초병은 간 곳 없고 초소만 위태롭게 남았다. 

갯벌은 이제 사라지고 없다. 
초지로 조성된 비 내리는 거전 벌에 새떼들이 날아다닌다. 
무슨 바이오 생명용지라 하더라. 

.

도로 끝에 이르니 아직 개발되지 않은 예전의 갯벌이 무성한 갈대밭으로 남아 있다.  
다시 바닷물이 들어오게 되면 여기는 다시 갯벌이 될 수 있을 터인데..

솟대 위에 앉은 까마귀가 신령스럽다. 

이 아이는 황조롱이..

큰말똥가리

큰말똥가리를 만나고..

하늘 높이 나는 외로운 노랑부리저어새를 본다. 

꺼벙함의 극치, 독수리 녀석들..

흰죽지수리
.
.
.

난데없는 흰죽지수리의 용맹스럽고도 위엄 있는 비행과 착륙, 꺼벙한 독수리들이 조성한 평화를 깬다. 
등빨에서도 독수리에 과히 밀리지 않더라. 

흰점찌르레기 많았고.. 

검독수리

흰죽지수리가 사라진 방향, 이 숲에 앉았겠다 싶은 곳을 찾았다. 
요 있다 싶었는데..
그 녀석이 아니다. 녀석은 이미 검독수리로 변신해 있었다. 
내 오늘 너를 찾아 예 왔노라. 한데 변신술을? 놀랍도다. 
그나 저 주먹에, 저 발톱에 잡히면 뼈도 못 추리겠다. 

.
흰점찌르레기
흰점찌르레기

흰점찌르레기 정말 많다.

까투리
장끼

비 내리는 날 다시 찾은 거전 벌은 흡사 몽골초원 호수 주변 습지를 방불케 했다. 
내 갔던 곳이 어디였더라.. 

큰기러기
고방오리
.
북방검은머리쑥새
북방검은머리쑥새
북방검은머미쑥새

갈밭에서 움직이는 작은 녀석들은 죄다 북방검은머리쑥새.
다른 녀석을 찾았으나 허사였다, 비는 내리고..

비 맞으니 더욱 꺼벙하고 처량해보이는 독수리, 지금도 있으려나?
무사히 귀환하기를..

'새, 나비, 풀, 꽃 > 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에 산새, 들에 들새  (0) 2024.03.07
돌아온 조복자  (2) 2024.02.11
비가 내리면..  (0) 2024.02.05
우리 동네 새 둘러보기  (2) 2024.01.29
눈 내린 날 새 보기  (0) 2024.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