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추위도 물러가고 봄기운이 무르익고 있는 지금 우리 주변에서 맨 먼저 봄을 알리는 꽃은 무엇일까?
꽃소식이 간절해지는 요즘 매화는 물론 산수유도 아직 일러 피지 않았다.

그렇다고 포기할 일이 아니다. 우리꽃 야생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터, 봄을 알리는 전령 복수초를 찾아 떠나볼 일이다. 불을 밝힌 듯 환한 노란색에 탐스런 꽃망울, 복수초를 한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그 아름다움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다. 그것도 설마 벌써 꽃이 피었을까 하는 이른 시기에 꽃대를 피워올리는 그 부지런함이라니…

선운산 골짝의 복수초 군락. 양지바른 곳부터 꽃대를 올렸다.

추운 겨울 얼어붙은 땅 밑에서 부지런히 봄을 준비하여 가장 먼저 밝은 꽃망울을 터뜨려 봄소식을 전하는 장한 꽃 복수초.
복수초는 한자로 福壽草, ‘복 많이 받고 오래 살라’는 뜻이 담겨 있다. 꽃의 생김새와 특성을 잘 표현한 어울리는 이름이다.

우리 고장 고창 땅에는 어디쯤에 복수초가 피어 있을까?
들꽃을 찾아다니던 시절, 다른 동네에 있다면 틀림없이 고창에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무던히도 애썼으나 찾아내지 못하였다. 봄은 금새 지나가버리고 몇 해를 허송한 후에야, 선운사에서 찍었다는 복수초 사진을 인터넷에서 발견하였다. 사진을 올린 등산객의 산행 경로를 따라 위치를 가늠하여 찾아간 골짝 가득 환하게 피어 있는 복수초 무리를 발견하고 얼마나 흥분했는지 모를 일이다.

제 발로 걸어서 이동하지 못하는 탓에 야생식물의 자생지를 함부로 널리 알리지 않는 것은 자생지 훼손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인지라 상세한 설명을 첨부할 수 없음을 양해하시라.
다만 지금 이 시각 선운산 골짝 어딘가에 탐스런 복수초 군락지가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을 것이라는 꽃소식만 알려드리고자 한다.

혹 선운산을 찾으시거든, 아니 꼭 선운산이 아니라도 좋다. 등산로 주변을 잘 둘러보며 한들한들 가볍고 편안한 발걸음으로 천지에 가득한 봄기운을 느껴 보시라.
어느 날 문득 환하게 불 밝힌 탐스런 복수초 군락을 만나지 말라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